캐시 사용 여부에 따라 반응 속도가 정말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꼭 캐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캐시를 위해서 Redi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jango + Redis 셋팅은  2017/02/19 - [ # 파이썬/- Django&REST] - Django와 ElastiCache 연결  포스팅에서 찾아보실 수 있어요.



활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cache.get(), cache.set() 을 적절히 사용하면 되는거죠.

그리고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서 원하는 결과가 잘 리턴되는지 속도가 빨라지는지 확인해보는거죠 !!



위 소스를 간단하게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cache.get('items')으로 캐시에 저장된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None이 아니라면 캐시에서 받아온 데이터 중에 내가 사용할 데이터를 뽑아낸다. 

혹은 정말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라면 그 데이터 자체를 캐시에 저장할 수 도 있고요.


None이라면 ORM으로 데이터를 받아서 캐시에 저장합니다. cache.set(...) 함수로요.


+ cache.clear() 함수로 모든 cache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속도는 크롬에서 Developer Tools의 Network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시 적용 전/후를 비교해서 확인해보면 확실하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 






Django + Rest Framework 에서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록해둔 포스팅이 있네요.

2017/02/12 - [ # 파이썬/- Django&REST] - Django Rest Framework Performanc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