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일명 GA라고 불리는 툴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죠.


저도 GA를 꽤 오랜시간 블로그에 붙여서 사용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GA를 제대로 볼 생각을 안한거죠. 



이번에 GA를 좀 보려고 했고, 보고 테스트한 내용을 좀 더 쉽게 기억하고자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제목을 맞춤형 보고서 기초라고 작성했는데요. 


말그대로 맞춤형 보고서를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구성하면 어떤 보고서가 나오는지 활용 방법은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1. 맞춤형 보고서가 필요한 이유


GA에서 수집해서 제공하는 지표가 많기 때문입니다. 10개 미만이라면 대충 찾아서 볼텐데요.

지표가 너무 많고 제공되는 형식이 내가 원하는 것과 100%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맞춤형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맞춤형 보고서' 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내가 원하는대로 지표들을 표출해주는 것이 주요 기능입니다.





2. 맞춤형 보고서 생성하기


어디에 있는지 확인부터 해보죠. 

GA 접속해서 왼쪽 패널 제일 위에 CUSTOMIZATION - Custom Reports 가 맞춤형 보고서입니다.


   




Custom Reports를 선택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깔끔하죠. 아직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



   




이제 New Custom Report 버튼을 눌러서 하나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 E 까지 표시해두었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A는 보고서 제목이고요.

B는 Tab 제목입니다. 보고서에는 최대 5개의 Tab이 들어갈 수 있더라고요. 위 그림에서 Add Report Tab을 누르면 추가됩니다.

C는 Metric 인데요. 보고 싶은 지표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D는 Dimension 인데요. 지표들을 어떤 관점에서 확인할 것인지 입력하면 됩니다.

E는 하위 Dimension인데 D를 눌렀을 때 세부관점으로 어떤 것을 확인하고 싶은지 입력하면 됩니다. 


* 참고 : D, E가 명확히 이해되지 않아도 일단 몇 가지 해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보고서는 수정 복사 공유 삭제가 가능합니다.








사실 설명이 하나 빠진게 있는데 


Create Custom Report 과정에서 Tab의 type을 조정할 수 있는데 기본은 Explorer 이고요.

아래는 Flat Table로 설정한 화면입니다. 





   






원하는 Type으로 설정해서 보고서를 생성하세요.



이상 간단하게 GA 맞춤형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봤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