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제목을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으로 적어봤어요. 아마도 2-3개 포스팅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포스팅이 내용이 너무 길면 불편하더라고요.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먼저 툴을 소개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AB 테스트의 대략적인 흐름을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AB 테스트 하는 방법이 어디 하나뿐일까요. 여기에 나오는 내용은 수 많은 방법 중에서 하나라고 생각하고 봐주세요. 저는 Google의 서비스들을 좋아하는데요. AB 테스트에서도 Google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Google Optimize는 간단하게 사용자를 분할해서 AB 테스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요. AB 테스트 페이지의 시각적인 요소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다른 툴로 Google Tag Manager를 사용하는데요. 이것을 통해서 사용자가 AB 테스트 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확인하고 확인된 내용을 Google Analytics 로 보내줍니다. 마지막으로 Google Analytics를 통해서 AB 테스트 결과를 확인합니다. 글로 작성하면 머야? 할 수 있죠. 아래에서는 각 툴을 하나 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B 테스트를 위한 툴 1 - Google Optimize ( https://www.google.com/analytics/optimize/ )




 Optimize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AB 테스트 사용자를 적절하게 분배하고 AB 테스트 페이지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시각화되는 요소를 쉽게 바꿀 수 있는 툴입니다. 더 많은 기능이 존재하겠지만 간단한 AB 테스트에서는 2가지 기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로그인해서 Optimize의 기능들을 살펴보세요. 저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Google Optimize 사용 예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Google Optimize 사용 예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AB 테스트를 위한 툴 2 - Google Tag Manager ( https://www.google.com/analytics/tag-manager/ )




 Tag Manager는 말 그대로 Tag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인데요. Tag와 Trigger, Variable 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정 버튼을 클릭한다던지, 혹은 텍스트를 선택한다던지, 링크를 누른다던지 저는 주로 사용자가 페이지 안에서 무언가를 누르는 행동을 Trigger로 사용합니다. Tag에 대한 개념이 저한테는 조금 어려웠는데요. Tag는 Trigger를 통해 실행된 행동에 대한 정보를 보낸다는 의미로 이해했습니다. 예를 들면 버튼을 클릭하는 것이 Trigger, 버튼을 클릭한 상태를 Google Analytics로 보내는 것이 Tag. 


Google Tag Manager 사용 예시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게요)






AB 테스트를 위한 툴 3 - Google Analytics ( https://www.google.com/analytics/analytics/ )


 설명이 필요할까요? Google Optimize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필요하고요. GTM (Google Tag Manager) 에서 체크되는 행동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도 제일 간편한 툴인 것 같아요. 






다음 포스팅의 목적은 각 툴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입니다. 물론 AB 테스트에 필요한 부분만요. 




2017/05/13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2 (Google Optimize)


2017/05/14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3 (Google Tag Manager)


2017/05/14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