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1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1


2017/05/13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2 (Google Optimize)


2017/05/14 - AB 테스트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 - 003 (Google Tag Manager)



 위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아마도 이번이 AB 테스트 마지막 포스팅일 것 같아요. 여기서는 Google Optimize의 Visual Editor와 Tag Manager의 연계에 대해서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물론 002, 003 포스팅만 읽어도 충분히 Visual Editor, Tag Manager 연계하실 수 있지만 웹 기본적인 개발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연계 방법을 모르실 수 있거든요. 그래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002, 003 포스팅을 모두 따라하거나 읽어보셨다는 것을 가정하고 이야기를 할게요. 003에서 Tag Manager의 Trigger로 Click을 사용했습니다. 특정한 클래스 이름을 가진 Element를 클릭하면 Tag를 통해 GA에 기록되는 방식이었죠. Visual Editor에서는 디자인도 변경할 수 있지만, Class 이름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거나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Visual Editor를 통해 AB 각각에 동일한 기능을 하지만 색상이나 텍스트는 다른 버튼이 존재하게 만들 수 있어요. 물론 각각은 Class 이름이 다르겠죠. 서로 다른 Class 이름을 가지니깐 각각의 버튼을 Trigge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GA에 서로 다른 이름으로 기록될 수 있다는 것이죠. 말로 하면 이렇게 복잡하지만 아래 간단한 그림을 추가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Google Optimize와 Google Tag Manager에서 하는 일을 잘 구분해서 수행하신다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 해보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 공감 많이 부탁드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