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언어,오픈소스

공공데이터 활용하기 - 001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또는 웹 서비스가 많이 개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공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하여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고 있는 광 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위 내용은 아래 주소에서 참조한 것입니다.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42444&efYd=20131031#0000


이러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개의 포스팅으로 정리해보려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공데이터 활용에 앞서, 어디에 공공데이터가 존재하는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1. 공공데이터 포털 (https://www.data.go.kr)


공공데이터 포털 이름만 봐도, 공공데이터가 유통되고 있는 곳으로 인지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공공데이터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가입하시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활용에 앞서서 체크할 부분으로는 제공되는 공공데이터가 어떠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2차 저작물을 허용하는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지? 컨텐츠 변경이 가능한지? 등등이 되겠습니다.


공공데이터 포털에서는 오픈API(OpenAPI) 또는 데이터셋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판단하셔야 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찾으셨다면, 데이터 상세 정보에 이용허락범위와, 어떤 식으로 데이터 포맷이 제공되는지 알 수 있고,

규정과 기술문서도 제공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API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KEY를 승인 받으셔야 하는데, 심의승인과 자동승인으로 나뉩니다. 

심의승인의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오픈API 마다 신청을 하셔야하는데, 어떤 앱 또는 웹을 만들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서술하게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에서 심의하여, KEY 승인이 허락되거나 거부되거나 합니다. 


저도 몇 개의 오픈API를 심의신청한 적이 있는데, 길게는 10일이 넘게 걸리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빠르게

심의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승인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KEY를 발급 받을 수 있으니, 문제 없겠죠.

다만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개발은 자동승인이지만, 운영계정은 심의승인인 경우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2.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http://data.seoul.go.kr/)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의 경우는 서울시의 공공데이터가 유통되는 곳입니다.

공공데이터 포털과 마찬가지로 오픈API 또는 데이터셋으로 공공데이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용을 위해서 꼭 회원가입을 하실 필요는 없지만, 개발 결과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발급받은 KEY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Request가 발생하는 경우 일정 기간안에 활용갤러리에 등록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등록되지 않으면 제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습삼아 사용하실 때에는 이용약관에 동의만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왠만하면 회원가입하시는 것이 맘편하겠죠.

이곳에도 여러 데이터가 존재하고, 사용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어디까지 활용가능한지 확인하시고,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활용 사례


위 두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활용 사례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들어가 보시면, 활용 사례를 확인 가능하세요.


공공데이터 포털 : https://www.data.go.kr 가셔서 메뉴에 활용 사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링크 걸기가 좀 불편하네요)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 : http://data.seoul.go.kr/openinf/board/gallery.jsp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의 OpenAPI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공공데이터 활용하기 - 001 (http://ngee.tistory.com/353 ) ---> 현재 포스팅

공공데이터 활용하기 - 002 (http://ngee.tistory.com/354 ) 

공공데이터 활용하기 - 003 (http://ngee.tistory.com/3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