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 참 많이 오네요. 다행이에요. :D 


가뭄이 심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비가 와주니 많이 다행입니다.


비가 오니깐 생각나서 포스팅 해봐요.


국내에도 인공위성이 많이 있는 거 아시죠? 많이는 아닌가염?; 그럴찌도..


아무튼 2010년에 COMS(천리안위성)이라 불리는 통신해양기상위성이 6월 27일에 발사되었다고.. 제 옆에 있는 달력에 적혀있네요. ^ ^;


요 위성은, 위성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통신, 해양, 기상을 위해서 발사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지고, 쏘아올려진 위성이니 만큼..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국가기상위성센터 : http://nmsc.kma.go.kr


위 사이트에서 적외영상, 가시영상, 근적외영상, 수증기영상을 확인 하실 수 있답니다. Figure 1처럼 말이죠.



Figure 1. 국가기상위성센터 홈페이지 화면(http://nmsc.kma.go.kr).



통신, 해양, 기상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우리나라 위에 항상 있어야 겠죠? 맞습니다. COMS는 정지궤도위성으로


우라나라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지역을 한번에 촬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넓은 지역을 한번에 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해상도 위성에


비해서는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이러한 저해상도 위성도 매우 쓰임이 많이 있답니다.


아참!! 얼마전에는 KOMPSAT 3가 올라갔죠? 무사히 올라가서 현재는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축하축하 :D


제가 알기로는 KOMPSAT 5도 올해안에 올라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